본문 바로가기

AWS

[AWS] AWS(Amazon Web Services) 쉽고 재밌게 이해하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기개발자 유자 🍋 입니다.

 

요즘 산업 분야, 규모에 상관없이 클라우드 환경의 서비스 이용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많지만 그 중에서 단연 유명한 것은 AWS! 개발자 채용 공고에 AWS 사용 경험은 거의 필수로 들어있는 사항이더라구요.

 

저 또한 AWS 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데요. 이젠 개발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한다! 라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재밌는 존재도 아니고(ㅠㅠ) 접근이 쉬운 서비스는 아니라(ㅠㅠ) 안해도 되면 구지 손을 대지 않게 되는 AWS..(나 자신 반성해..😂) 사내에서 이미 구축된 AWS 위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운영 중인 환경을 더 잘 이해하고 대응하기 위해 AWS 공부를 진행해볼 생각입니다.

 

앞으로 AWS에 대해 공부하고 -> 실전 실습 하고 -> 내용 정리 & 이슈 해결 팁을 공유하는 과정을 전달드려볼까 합니다.

아직 뭐가 뭔지 참 어렵지만, 우리 하나씩 공부해보고 실전 적용 해보아요. 유자와 함께라면 할수이써!! 자신이써!! 🤟🏻

 

AWS? 어!! 자신이쒀!!

 

 


 

 

AWS..? 쉽게 설명 해주세요!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로고

 

AWS(Amazon Web Services)는 흔히 미국 거대 이커머스 쇼핑몰로 알려져있는 아마존의 자회사이구요.

같은 이름의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쉽게 알려준다면서 처음부터 어렵다구요? 하나씩 알아가볼게요~!)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우리가 만든 온라인 서비스(웹사이트, 모바일 앱 등)를 실제로 사용하려면 '나'만 보는게 아닌 '모두'가 볼 수 있어야 하겠죠? 그러려면 우리가 만든 프로젝트를 올려 실행시킬 환경이 필요해요. 웹호스팅을 업체에서 서버를 임대하거나 직접 서버를 구매 해서 서비스를 올리는 방법도 있는데요.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직접 서버 장비 구매나 계약을 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비스(=AWS)를 이용해서, 인프라/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사용한 만큼 금액을 지불하는 서비스예요.

 

 

AWS를 왜 써야하나요 ? 장점은?

AWS는 직접 만든 웹(앱)을 구축할 때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고, 안정적인 서비스에요. 필요한 AWS의 서비스를 한번 숙지하면 빠르게 적용해볼 수 있어요.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하자면,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는 내가 물리적으로 장비나 인프라 환경을 구축하지 않아도 되어서 금전적, 시간적 문제 해결 되는 장점이 있어요.

물론 AWS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은 걸리지만 한번 숙지하면 업무 효율성이 올라가요.

웹호스팅 역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확장성이 뛰어나요.

아직까지 AWS는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 확실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있고 그만큼 안정성이 보장되어 있어요.

AWS 자격증도 존재하는 만큼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예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많지만 우리가 구지 AWS 를 배워봐야하는 이유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한 만큼 비용 지불이라니.. 입문자 입장에서 가장 예민하고 두려운 문제인데요.

AWS에서는 '프리티어' 계정으로 일부 서비스와 이용량에 한해 무료로 이용해볼 수 있어요. (넘어가면 과금이 있으니 조심조심..!)

 

'프리티어'의 대략적인 기준을 말씀드리면,

계정 생성 후 1년간 아마존 EC2, S3는 약 750시간 동안, RDS는 5GB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프리티어'의 기준 조건이 너무 많아서 다 설명하진 않을 거예요. (우린 에린이인데.. 읽다가 지쳐서 끄면 안되니까....)

프리티어에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공식 프리티어 페이지] 참고 부탁드립니다. 🙌🏻

 

간단히 1년 내에 개발용으로 사용해보겠다~ 하면 좋은 선택지가 된다! 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우리가 개발 프로젝트를 만들 때, 어떤 환경이 필요했는지 먼저 생각해봐요.

 

프로젝트가 올라가서 서비스될 수 있는 '서버'가 필요해요! -> EC2

유저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도 필요해요! -> RDS

그냥 ip는 싫어.. 도메인도 연결하고 싶어요! -> Route53

 

이 외에도 S3, CloudWatch, Lambda, Elastic Load Balancing ...

아.. 벌써 머리아프죠? 저도 잠들어버릴 것 같아요.

 

아! 우리가 서비스를 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AWS 를 사용하는 거구나! 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프로젝트를 서비스하기 위해 AWS에서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차차 더 알아보도록 해요.

 

 

 


 

 

AWS에 익숙하신 분들은 뭐 알려준게 있는건가? 싶으실 수도 있지만, 찐 입문자 입장에서 거부감 없이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너무 자세한 내용을 담지 않으려고 했어요. 자세한 건 같이 공부 하면서 더 알아가보도록 해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웹서비스 구축을 위한 필수 AWS 서비스 소개' 를 해보려고 합니다.

많이 봐주시고 공유 해주세요~! 👋🏻

 

 

 

728x90
반응형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프리티어 과금 이유, RDS, EC2 과금 막기  (0) 2022.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