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관련

절차 지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의미에 대한 생각

728x90
반응형



절차 지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의미에 대한 생각


여태껏 수업이든 내가 찾아봤던 내용이든 간에 절차 지향과 객체 지향을 사전적으로만 알려주었다.


우리가 알고있는 절차 지향의 대표 언어는 'C언어', 객체 지향의 대표 언어는 'JAVA'.

절차 지향은 순차적인 처리로 동작하는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은 속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 객체를 재활용 하여 사용하는 객체 중심의 프로그래밍.


나는 이 정도로만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이 두 가지의 느낌이 크게 와닿지 않았다.

자주 사용하는 문법은 한정적이었고(for, if 등) 클래스 안에 하나의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하는게 메소드라고 하는데 C에서 배웠던 함수와 메소드의 차이점이 크게 다르다고 느껴지지 않았다.  어차피 동작시키는 구문인데.. 이름을 붙인 의미적으로만 다른 것 아닌가..


'자바스크립트 완벽가이드' 책에서 객체지향을 간단히 설명했던 부분이 있었는데


객체지향은 다양한 타입의 값을 다루는 전역 함수를 정의해두기보다, 어떤 값과 작동하는 메서드를 그 값의 타입으로 정해둔다.

sort(1,2); 보다 a.sort(); 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 두 문장을 보고 무엇이 크게 다른가가 이전보다 더 느껴졌던 것 같다.


728x90
반응형

'개발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lliJ] intelliJ persistence 탭 띄우기  (0) 2021.04.07